로고 이미지

경제·생활

경제·생활 : 경제

주택•학교•상가, 자가 발전으로 아낀 전기 ‘판매’ 활성화

주택•학교•상가, 자가 발전으로 아낀 전기 ‘판매’ 활성화

by 뉴시스 2015.10.21

정부는 2030년까지 주택·학교·상가 등 소규모 사용자가 자가 발전을 통해 전기를 아낀 만큼금전으로 보상받는 '수요반응(DR)' 자원을 최대 사용전력의 5% 수준까지 높이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 올레스퀘어 드림홀에서 열린 '수요자원 거래시장 컨퍼런스'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수요자원 거래시장 중장기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주택 옥상형 태양광, 가정용 소형 풍력 등 소용량신재생에너지 설비가 등장하면서 DR 자원은 에너지 신산업으로 부상 중이다.

DR 자원은 여름철 전력 수요 피크기에 고비용 LNG 발전소가동을 줄이는 등 전력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LNG 발전소 건립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어 사회적 비용감소로 이어진다.

또 DR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갑작스런 발전기고장, 수요예측 오차 등의 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아직까지 가정, 상가 등 소규모 전기소비자의수요시장 참여는 미미하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DR 시장에는 1300여전기사용자가 참여, 74GWh 규모의 전력을 거래했다. 이는세종시 인구가 3.5개월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지만, 주로빌딩 등 대규모 전기소비자 위주로 시장이 만들어지는 추세다.

산업부는 DR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가정, 상가, 학교 등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부는 소규모 전기소비자가 아낀 전기를 수요시장에 판매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시장참여를 확대해나간다는방침이다.

당장 내년부터 전자식 계량기(AMI)가 설치된 가구, 구역전기사업 구역 등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실시된다. 산업부는 시범사업을통해 감축량 평가방법과 인센티브 부여 수준 등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중장기적으로 보면 공공재 성격의 장비·기술개발을지원하고, 전자식 계량기 보급과 전기 요금제와 연계해 소규모 소비자 참여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특히 내년 말까지 계통혼잡지역, 전기요금 과다지역등 수요반응 잠재력이 큰 지역에 대해 정보를 담은 '수요자원 위치맵'을공개해 신(新) 사업모델 발굴 기회도 제고키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요자원 시장이 다양한전기 사용자가 참여하는 시장으로 뿌리를 내리고, 미래 에너지 혁명의 실증공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국가 에너지 정책과 연계한 육성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기사 ·사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