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경제·생활

경제·생활 : 생활정보

탄산음료 하루 2잔 이상 마시면 천식위험 5배 증가

탄산음료 하루 2잔 이상 마시면 천식위험 5배 증가

by 뉴시스 기사·사진 제공 2022.04.22

성인이 콜라 등 탄산음료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면 천식 위험이 5배 가까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홍익병원 가정의학과 팀이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19∼64세) 9244명을 대상으로 탄산음료 섭취와 천식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천식 유병률은 2.4%다. 탄산음료를 하루에 1잔 미만 마시는 그룹과 1잔 이상∼2잔 미만 마시는 그룹에선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천식 위험이 특별히 크지 않았다. 하지만 탄산음료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는 그룹은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천식 위험이 4.7배 더 높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우리나라 성인에서 많은 양의 탄산음료 섭취가 천식과 연관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탄산음료 섭취가 천식 위험을 높이는 이유로는 세 가지 가설이 제기돼 있다. 탄산음료 섭취로 염증 반응이 늘어 천식이 악화된다는 가설이 있다. 실제 스위스에서 실시된 연구에서 탄산음료 섭취는 젊고 건강한 남자에서 염증의 지표인 혈중 C-반응성 단백 농도를 증가시켰다.
탄산음료에 포함된 특정 방부제(보존료)가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설도 있다. 벤조산 나트륨·아황산염이 천식을 일으킬 수 있는 보존료로 추정되고 있다. 탄산음료에 든 액상 과당이 천식 유발의 원인일 수도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비만도 천식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비만인 성인의 천식 위험은 정상 체중 성인의 1.5배였다. 35∼49세 성인의 천식 위험은 19∼34세보다 33% 낮았다.
<뉴시스 기사ㆍ사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