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지구촌 로컬뉴스

지구촌 로컬뉴스 : 해외뉴스

유엔, 네팔 정부에 구호활동 재촉… 구호품 관세 포기 촉구

유엔, 네팔 정부에 구호활동 재촉… 구호품 관세 포기 촉구

by 뉴시스 2015.07.09

유엔인권기구는 8일(현지시간) 네팔 정부에 현재 음식물이 절실히 필요한 50만 명의 이재민과 아직도지진 여파로 임시 천막의 배급이 필요한 10만 가구에 대한 구조에 속도를 내라고 주문하고, 그러기 위해 구호품에 부과하는 관세의 철폐등 신속한 대책을 요구했다.

유엔인권기구의 존 깅 대표는 최근 3일 간 네팔을방문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유엔이 9월 말까지 회원국들에 모금을 호소한 긴급 구호자금 4억4200만 달러 중 겨우 46%밖에모으지 못한 상태에서 "구호자금의 30%가 세금으로사라지는 것을 감당할 형편이 못된다"고 호소했다.

구호자금의 가장 큰 부분은 해외거주 네팔인들로부터 제공된 것이며 그밖에 미국, 노르웨이, 중국, 영국, 태국 등의 기부금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현재 구호기금과 구호품은 이재민들의 생명 유지를 위한 원조에 시급히 필요하며 수도 카트만두의세관 창고에서 썩고 있을 상황이 아니라고 말했다.

현재 임시 주거를 위한 텐트와 자재 등은 네팔 정부의 행정적인 발목잡기 탓에 계속해서 카트만두공항과 인도 국경의 창고에 적재되어 있는 상태라고 그는 밝혔다.

지난 4월과 5월에진도 7.8과 7.3의 강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네팔을 위해세계적으로 많은 온정이 답지한데 대해 유엔측은 감사를 하면서도 아직까지 구호품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유감을 표하고 네팔 정부의분발을 호소했다.

<뉴시스 기사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