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동네어울림

동네어울림

업체탐방>‘수강생의 취업·창업을 돕는다’

업체탐방>‘수강생의 취업·창업을 돕는다’

by 평택안성교차로 2015.04.08



평택 남성커트전문학원 ‘평택파이팅이용학원’

▲평택파이팅이용학원(합정동 757번지 2층)은 예일산부인과 인근에 있다.

경기불황의 여파로 고용불안과 취업난이 심각한 요즘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눈여겨볼 만한 자격증으로 남성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헤어손질 및 관리, 면도 등을 하는 이용사 자격증이 있다. 이 자격증은 취득 후 취업, 창업 등 진출 분야가 다양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역에 유일한 남성커트전문학원인 평택파이팅이용학원은 2005년 문을 연 이후 지금까지 450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수강생 대부분은 자격증을 취득해 평택·오산·안성 등에서 남성커트전문점과 염색방 등을 창업하거나 취업했다. 남성커트를 전문적으로 배우기 위해 찾아오는 미용사도 있다.

박봉재 원장은 “최근 남성들이 패션, 트렌드에 민감해지면서 헤어스타일이 무척 다양해지고 있다”며 “남성만을 위한 전문 헤어숍, 염색방 등이 활기를 띠고 있어 이용사의 전망이 더욱 밝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파이팅이용학원은 수강생들의 자격증 취득은 물론 취업, 창업 후에도 세심하게 신경을 쓴다. 교육과정은 이용사 자격증 취득과정(4~6개월)과 커트전문가 과정(2개월)으로 나뉘며 직장인들을 위해 오후와 주말 교육은 박 원장이 운영하는 남성헤어커트전문점 ‘편한머리’(서정동)에서 진행한다.

1:1 맞춤교육을 원칙으로 남성 커트의 기본자세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과 최신 트렌드에 맞는 이용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수료 후 사후관리도 철저하다.

“봉사 통해 현장감·실무 경험 쌓아”

기초부터 응용까지 1:1 교육
박봉재<사진> 원장은 베이직형, 스포츠형, 유행하는 헤어스타일 등 기초부터 응용까지 1:1 맞춤교육을 한다. 남성커트의 경우 두상의 조건과 빗의 각도에 따라 헤어스타일이 다르게 표현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다양한 응용 교육도 실시한다.

특히 취업, 창업 후 현장에서 실무가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 수강생이 만족할 때까지 재교육을 진행한다.

그는 “이용사는 유행에 민감해야 함은 물론 기술을 익히는 데도 주저함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라며 “수료 후에도 현장에서 빠르게 변화되는 유행에 맞는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돈을 쫓기보다는 사람들에게 취업,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 직업을 갖게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10년 동안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경증 장애인과 18세 미만의 청소년, 기초생활수급자와 그 자녀에게는 수강료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봉사로 사회 환원 및 현장감 익혀

박 원장의 교육철학 중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재능기부다. 학원에서 실력을 쌓은 수강생들과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함과 동시에 수강생들에게는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는 “이용 봉사를 통해 많은 사람의 머리를 만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고 사람을 대하는 능력도 쌓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현재 동방학교와 에바다장애인종합복지관, 남부노인복지관, 부대 등 매달 15곳을 방문해 봉사하고 있으며 수료생들도 종종 봉사에 동참하기도 한다.

박 원장은 “한번 인연을 맺으면 오랫동안 봉사를 해서 10년 동안 꾸준히 가는 곳도 있다”며 “앞으로도 학원 운영과 지역사회 봉사를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656-8544)
직장인을 위해 오후와 주말 교육은 서정동에 있는 남성헤어커트전문점 ‘편한머리’에서 진행한다.



<출처 평택안성교차로 김주란 기자 2015-04-08>